미국 뉴욕에 위치한 자연사 박물관에 가보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나의 목표이자 가족의 목표이다. 공룡을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가족이 온 마음으로 몰입해서 계획할 수 있는 목표가 생겨서 흥분된다. 언제, 어떻게 갈건지가 문제인데 비용은 얼마나 들지, 어느 날에 갈 수 있을지 여러가지 현실적인 부분들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가기로 마음 먹으니, 그 곳이 어떤 곳인지 자료조사를 하고 있다. 아래 사진 한 장이 주는 놀라움을 실물로 보고 싶은 욕구가 솟아오른다. (아마도 브라키오와 랩터들이겠지? 아니라면 직접 가서 확인을 하기로.) 거기에 아이들 눈높이 맞춘 온라인 학습 자료들이 풍부하니 가기 전 많이 들여다보고 가야겠다. 그리고 가장 큰 숙제는 엄마 아빠의 영어 실력일 듯하다. ^^;
아이가 공룡을 좋아하듯, 요새 나도 흥미를 갖는 분야가 있는데 고인류학이다. 그 시작은 무덤부터 시작인데. 한반도의 무덤 유적들을 하나하나 조사할 일이 있었다.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 고려, 조선은 물론이고 그보다 더 위로 위로 올라가는 작업들은 너무나 나에게 호기심을 자극하는 일이었다. 특히 고구려 무덤이 나는 제일 재미있었는데, 아무래도 그림이 남겨진 벽화무덤이 많은 고구려의 특징과 함께, 고구려의 무덤을 직접 보기가 어렵다는 점에 더 매력이 있는 듯하다. 이 호기심은 부여, 고조선으로 계속 올라가다가, 마침내(?) 고인류로까지 올라갔고, 그 과정에서 이상희 선생님을 알게 되었다. 아래 영상들을 내가 재미있게 본 영상들 묶음이다.
인간의 지적 호기심이 어디까지 가는가 하는 점은 화성으로 인간을 보내겠다는 의지도 있겠지만, 가장 '처음점'으로 돌아가 그 곳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하려는 인간의 호기심도 정말 오래된 호기심일 것이다. 그 점에서 이상희 교수의 이야기는 매우 흥미로웠고, 특히 그동안 우리가 단선적으로 이해하고 있던 인류의 진화의 방향이 사실은 여러 물줄기들이 모였다가 분리되었다가 다시 모이는 반복의 과정이었다는 점은 나에게 많은 울림을 주었다. 그러면서 그녀는 한 연구를 소개하였는데 바로 아래 연구이다.
이 연구의 요지는 "인간의 진화는 인간이 거주했던 지구 전체를 흐르는 진화적 변화의 강이 얽혀 있는 하나의 흐름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연구 제목도 "A River Runs through It."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의 그 제목이다. 고인류학 역사가 서구 백인 특히 유럽 남성 중심의 연구였던 역사적 배경을 알게 되면, 그동안 아시아의 고인류 연구가 얼마나 배제되었는지도 이 연구를 통해 가늠해볼 수 있다.
유홍준 선생님의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상기하며, 언젠가 가게 될 자연사 박물관을 충만하게 즐기기 위해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현재 목표는 내년에 가보는 것이다. 이 약속이 내년 뉴스레터에서 지켜질지 나 스스로도 궁금하다.
어쩌다보니 '팀장님'처럼 한글영어한자의 괴팍하고도 거친 조합같은 제목을 쓰게 되었으나 대단한 의미를 내포한 것은 아니고, 수많은 K-POP 범람의 시대, 낭비되듯 주목 받지 못한 수록곡들을 사랑하고자 함이니, 이 글에 삼십분 정도 시간을 내어 한 곡 한 곡 들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이다. 1. aespa - thirsty 23년 발매된 에스파의 3번째 미니앨범 수록곡으로, 곁다리라기엔 너무나 유명(?)한가 싶기도 하지만, 떨스티 안 들은 사람과는 겸상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과장법입니다, 겸상합니다) 살포시 추천. '난 또 너를 두드리고 있어'로 시작하는 가사부터 물의 느낌이 낭낭한데 제목은 thirsty인 아이러니함을 감싸주는 곡의 따뜻하면서 몽환적인 분위기까지, 듣다보면 '머리에 ding'하는 부분이 나오니 (말 그대로) 꼭 한 번은 들어주기-★ 2. NCT127 - Elevator (127F) 20년 발매된 NCT 127의 2번째 정규앨범 무려 첫번째! 수록곡으로, 부제 127F가 약간 킹받게 느껴지지만 너무나 아름다운 곡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순간과 앞으로도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을 모두 담아 엘리베이터라는 키워드로 표현해낸 가사의 아이데이션도 아름답고, 도입부의 독특한 음색 또한 아름답기 그지없다. 추가로, 같은 앨범에 수록된 '우산'도 정말 손꼽히는 명곡이라고 할 수 있으니 들어주길. 3. 필청콰트로셋트 레드벨벳 - 다시 여름 (21년) / In my dreams (22년) 엔믹스 - Love is lonely / Moving on (24년) 뜬금없어 보이는 이 조합의 키워드는 작사가. 다시 여름과 Love is lonely는 작사가 최보라님, In my dreams와 Moving on은 작사가 김수지님의 작품으로, 네 곡 모두 잔잔하면서 애절한 무드를 갖고 있는데, 가사까지 유심히 듣다 보면 눈물이 날 것 같다. "노을빛에 물든 네 향기" "...
전신주도 한때는 근대의 상징이었다. 지금 사는 아파트 단지에서 역으로 향하는 내리막에는 어지러운 전신주가 사방으로 펼쳐져 있다. 참 예스러운 풍경이네 생각하다 불과 100년 전만 해도 이 어지러운 전신주야말로 근대의 상징이자 도시의 문명을 자랑하는 거리의 떳떳한 오브제였을 거라는 데까지 생각이 미쳤다. 요즘에는 미관상의 이유로 새롭게 개발되는 대형 아파트 단지나 신도시에서는 모두 전선을 땅에 묻는다지만 그리 오래지 않은 과거에는 그것이 도회적 감상을 자아내는 도구였다는 것이 몹시 흥미롭다. 향료를 뿌린 듯 곱─다란 노을 위에 전신주 하나하나 기울어지고 먼─ 고가선 위에 밤이 켜진다. 구름은 보랏빛 색지 위에 마구 칠한 한 다발 장미. 목장의 깃발도 능금나무도 부을면 꺼질 듯이 외로운 들길. 김광균 「데생」* 생각해보면 이런 것들이 늘 흥미로웠다. 시대가 변해가고 있음을 나타내 주는 이미 사라진, 사라지고 있는, 그리고 곧 사라질 모든 것들과 그 흔적들이. 문헌학자 김시덕은 <갈등도시>라는 책에서 이런 흔적을 ‘도시화석’이라 일컫는다. 이제껏 한 단어로 명료하게 설명하지 못했다뿐 이런 도시화석에 대한 호기심은 문헌학자가 아닌 내게도 있었다. 언젠가는 유람선을 탔는데 의자에 ‘내쇼날 푸라스틱’이라고 적혀있었다. 당시에는 대중적인 외래어 표기법을 따서 만든 평범했을 플라스틱 제조회사 이름이지만 이제 와서는 ‘내쇼날’도 ‘푸라스틱’도 귀여울 만큼 복고틱해서 사진을 여럿 찍었던 기억이 난다.(현재는 NPC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런 복고틱한 문자는 주위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식당에 가면 보이는 일회용 ‘케챺’과 오래된 다세대 주택가 동네의 ‘콤퓨타 세탁’이 있다.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외래어를 나타낼 때 받침은 ㄱ, ㄴ, ㄹ, ㅁ, ㅂ, ㅅ, ㅇ 단 7개의 자음만 허용하기 때문에 ‘케챺’의 경우 바른 외래어 표기법은 ‘케첩’이 되겠지만, 아마 이러한 외래어 표...
누워서 배 벅벅 긁으며 장르소설을 보거나 각종 커뮤니티들의 글의 바다를 끊임없이 떠다니거나 ( 집중력이 극히 낮아져서 긴 유튜브 영상이나 넷플 같은 건 집에서 제대로 보지도 못한다 ) 간혹 재테크 정보나 기웃거리는 것이 집에서의 내 모습이다 . 사실 나라는 사람 한 명만 먹고 살자면 지금 본가의 내 방에 화장실 , 세탁실 정도만 있어도 일상에는 문제가 없을 정도로 누워서 지내기를 좋아한다 . 나도 알록달록하게 일상 공유라도 하고 싶지만 회사 외의 내 일상에 이런 거 말고는 거의 있질 않으니 송구스럽다 . 그래서 이번에도 어김없다. 개인적인 기록 겸 또 장르소설 추천 말고는 해 줄 수 있는 게 없는 나... 다만 이번에는 오랜만에 한국 장르소설, 특히 도진기 송시우 정해연 등 이미 유명한 작가들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진 소설들 위주로 간단히(?) 리뷰를 작성해 본다. 이소민 < 영원한 밤 > 기대하지 않은 책이 눈에 띄어서 전혀 아무런 사전정보도 없이 시간 때우기로 읽었는데 예상 외로 재미있을 때의 쾌감이라니 ! 예고의 발레 전공을 배경으로 교사와 학생 , 학생과 학생들 간의 갈등 그리고 복수를 그린 장편소설이다 . 많은 등장인물들의 교차증언을 통해 점점 완성되어 가는 사건의 진상은 그야말로 통쾌하기 짝이 없다 . 어른들이 잘못된 가르침을 줬기에 아이들은 그저 그 가르침대로 어른들에게 복수했을 뿐이다 . 장편소설 치고 다소 엉성한 짜임새가 느껴지고 작위적인 설정 ( 교사의 친오빠라고는 해도 엄연히 외부인인 기자가 여학생들만 있는 발레과 학생들을 돌아가면서 인터뷰를 한다거나 ) 이 거슬리는 부분도 있으며 반전이 세상에 없던 엄청난 반전까지는 아니지만 . 사실 이런 식의 반전을 가진 추리소설은 모두 애거서 크리스티의 < 오리엔탈 특급살인 > 에 얼마간 빚을 지고 있지 않을까 한다 . 그래도 작가가 일부러 여자 , 여고생에 대한 세상의 편견을 비웃을 의도로 그런 결말을 쓴 것은 아닐 것이라 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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